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북트래블

북트래블

by 조작가의 책세상 2021. 6. 7. 12:27

본문

<아들아! 이 책을 읽어보렴!!>(11)


<책 읽는 사람만이 닿을 수 있는 곳>(사이토 다카시지음)

종이책을 읽는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나를 만든 건 8할이 독서였다'고 말하고 싶지 않는가? 일본 최고의 교육학자,사이토 다카시가 알려주는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법은 뭐니 뭐니해도 종이책을 읽는 사람이 아닐까? SNS를 통해서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그냥 스치기에 좋고 관심분야만 보기에 얇은 사람이 되는데에 최적이다. AI를 이기기 위해서가 아니라 인격을 갖춘 품위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독서가 필수다. 지금이야말로 책을 하루 1시간이라도 읽어야 할 때이다. 스마트폰도 충전하게 1시간 정도 꽂아두고서 말이다.


1.인터넷으로 글을 읽을 때는 소비자가 되고,책을 읽을 때는 독자가 된다. 극명한 차이는 자세가 다르다. 독서는 '체험'이다. 체험은 인격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독서가 인생의 깊이를 만든다. 깊이는 전인격적이고 종합적인 것이다.
인격과 삶 속에서 교양을 갖춘 사람이 바로 '깊은 사람'이다. 깊은 사람이 되는 데 독서만큼 좋은 것이 없다. 깊이를 손에 넣으려면 그 일에 대해 깊이 파악하는 힘,인식력이 필요한데 독서를 통해 저자의 인식력도 익힐 수 있다. '저자의 눈'으로 책을 읽어라! 그것을 반복하면 관점이 중층적이고 다각적으로 바뀌면서 두께,깊이,넓이를 가진 관점을 가지게 된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문자를 통해 연마된다.
책을 읽는 행위는 오직 호모 사피엔스(지적인 사람)만이 할 수 있다.

2.가장 좋은 것은 '넓고 깊은'독서다. '이달의 저자'를 만들자.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문화이다.

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도스토예프스키, '인생의 의미보다 인생 자체를 사랑하라'는 말이 나온다)같은 깊이 있는 작품은 술술 읽히지 않는다. 최고봉의 종합소설이다.
읽기 쉬운 소설은 아니지만 최고로 재미있고 내용도 깊은 이 걸작을 독파하면 아주 좋은 독서를 한 것이다.

4.마음이 움직이면 사고도 깊어진다.책을 읽으면서 메모하라! 메모하는 작업은 깊은 사고를 계속하늠 데 도움이 된다. 리뷰를 많이 읽어라! 독서 후 짧은 카피를 써보자. 좋아하는 문장을 3개 골라라.

5.웃으면서 책을 읽어라.
사고의 회전 속도를 빠르게 하는 '예측하며 읽기'이다.

6.말에는 힘이 있다. 책을 읽고 마음에 와닿는 말이 있다면 자신만의 명언으로 삼아라.

7.사람은 빵만으로 사는 존재가 아니기에,독서를 통해 인생의 의미를 포착하는 힘을 키우면 인생의 깊이를 알 수 있다.

8.독서는 집중력 훈련에 도움이 된다.수준높은 책을 읽어라! 끝까지 읽어보라.그러면 어려운 책도 자신감이 붙는다.클라이맥스만이라도 소리 내어 읽어라! 만화라는 또 하나의 세계에 접속하라!
고전으로 즐기는 명언 발췌독(은 외국 서적을 읽을 때 도움이 된다)이 있다.

9.독서는 인간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맛볼 수 있는 기쁨이며,스스로 자신의 인생을 심화시키는 최고의 길이다.

'북트래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북트래블  (0) 2021.06.09
북트래블  (0) 2021.06.09
북트래블  (0) 2021.06.05
북트래블  (0) 2021.06.04
아들아! 이 책을 읽어보렴!!  (0) 2021.06.0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