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조부사장의 북트래블(9)

북트래블

by 조작가의 책세상 2021. 3. 24. 16:47

본문



<위대한 개츠비>(F.스콧 피츠제럴드) (민음사,김욱동옮김)/(문학동네,김영하옮김)

The Great Gatsby.

난데없는 곳으로 날아가 비로소 제대로 꽂히는 것,그것이 문학이다.(김영하)

1.피츠 제럴드(1896~1940,45세)의 작품 가운데에서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 <위대한 개츠비>(1925)이다. 이 작품에는 작가가 살아온 고단한 삶의 궤적이 깊이 새겨져 있다.1920년대(무너져 가는 아메리칸 드림을 예리한 필치로 그려 낸 20세기 가장 뛰어난 소설) 미국의 삶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대한 개츠비>를 읽어야 한다.
개츠비라는 인물은 미국이라는 신생 제국을 인격화한 아바타인 셈이다.

2.주인공 제이 개츠비(데이지 페이와 사랑에 빠진다. 1차 세계 대전 참전하러 유럽으로 가자 데이지는 시카고 출신의 톰 뷰캐넌-에게는 ㅔ머틀 윌슨이라는 정부가 있었고 머틀은 데이지 페이가 운전하는 자동차에 치여 사망하고 아내의 외도를 알아차린 윌슨은 아내를 죽인 사람을 찾아 나선다-과 결혼한다) ,데이지 뷰캐넌(사교계의 총아),마이어 울프심(조직 폭력계의 거물),조던 베이커(데이지의 친구이자 프로 골프 선수)
이 소설의 화자인 닉 캐러웨이(채권업에 종사하기 위해 뉴욕행)와 주인공 개츠비는 1차세계대전에 참전했다.이 전쟁은 개츠비와 데이지를 만나게도 했지만 동시에 갈라놓은 얄미운 전쟁이다.

3.재즈시대란 바로 역사상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세계 대전을 겪은 뒤 서구 문명 자체에 깊은 회의를 보이면서 재즈에 심취하던 미국의 1920년대를 가리키는 말이다.
1차대전의 종전에서 시작하여 대공황의 발발까지로 이어지는 시기를 말하기도 한다.
1920년대는 재즈의 시대,기적의 시대,예술의 시대,과도의 시대,풍자의 시대라 피츠제럴드는 말한 바 있다.

4.역자 24명에 판본이 52여종에 달하는(2004년 현재,김욱동)번역본중에서 소설가 김영하가 2009년도에 문학동네에서 펴낸 것으로 읽어보자.(번역보다는 번안에 가까울만큼 의역이 심하고,곳곳에서 오역이 눈에 띄었다고 혹평을 한 김욱동)

"김욱동 번역본은 유려하면서도 원문의 향취를 잘 살려 낸 문장으로 <위대한 개츠비>번역에 새로운 장을 얻었다.-영미문학연구회 번역평가사업단-

5.닉 캐러웨이(증권업에 근무하고자 시카고에서 동부로 옮긴다)가 화자가 되어 이 소설을 이끌어간다.톰 뷰캐넌(대학시절부터 친분)과 데이지(먼 친척 조카뻘)부부 집에 방문한다. 그 집에 기거하고 있는 골프 챔피언인 데이지 친구 조던 베이커를 만난다. 톰은 수리공 조지B.윌슨부인인 머틀 윌슨과 썸을 타고 있다. 닉 캐러웨이 집 옆에는 제이 개츠비가 살고 있었는데 여름 내내 밤이면 밤마다 파티를 열 정도로 대단한 부자다. 데이지를 근거리에서 보기 위한 개츠비의 고도의 술책이었다.


6.개츠비는 닉에게 자기가 중서부의 부잣집 아들이며 미국에서 자랐지만 교육은 옥스퍼드에서 받았고 가족은 모두 죽고 없다고 거짓말을 한다.
닉은 도박사인 마이어 울프심(50살,체구가 작고 코가 납작한 유대인이면서 사투리를 쓴다.개츠비와는 전쟁 직후부터 아는 사이이다.)을 개츠비에게서 소개받는다.
조던을 통해서 데이지가 개츠비(전쟁참전차 유럽으로 감)를 배신하고 부자인 톰과 결혼(35만 달러짜리 진주 목걸이를 선물 받음,남태평양으로 석달짜리 신혼여행을 다녀오다)했다는 속사정을 알게 된다. 데이지는 그 당시 톰에게 너무 집착했다고 한다.부부사이에 딸이 생긴다. 딸 이름은 패미이다.
닉은 데이즈,톰,개츠비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퍼즐을 맞추어간다.

"세상에는 쫓는 자와 쫓기는 자,바쁜 사람과 피곤한 사람뿐이다."

7.닉 캐러웨이의 주선으로 개츠비와 데이지는 5년만에 만난다.개츠비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제대로 교육받지 못했다.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어 젊은 나이에 엄청난 부자가 되어 대저택을 소유함으로 전쟁터로 갈 때랑 너무나 다른 사람이 되어 있었다. 개츠비는 법률상의 이름이 '제임스 개츠'였고 그의 부모는 기력없는,실패한 농사꾼이었다. 그는 댄 코디(백만장자)때문에 술을 전혀 마시지 않았다.2만5천 달러의 유산을 개츠비에게 남겨주었다.그런데 돈이 엘라 케이(여기자로 댄코디의 부인역할)에게 돌아가 버렸다.
무엇으로 돈을 벌었을까? 개츠비와 같은 신흥부자들은 석유와 도박,주식 투기와 밀주로 돈을 벌었는데 때는 금주법(1920년대 초반부터 발효되어 대공황으로 경제가 붕괴되면서 사실상 끝이 났다)의 시대였다.

개츠비와 데이지는 만나는 빈도가 높아지자 톰 앞에서 자연스러운 옛 애인이 된 느낌이 되었다. 데이지는 차로 윌슨부인 머틀을 치고
뺑소니를 친다.(몸이 뜨거운 머틀은 달려오는 자동차를 잘못 보고 제 몸을 던진 것이다) 나중에 윌슨(엉뚱한 사람 개츠비에게 복수를 한다)
도 죽고 개츠비도 죽는다. 아들 개츠비(애칭 지미)의 사망 소식을 시카고 신문에서 보고 헨리C.개츠 아버지가 집으로 온다.개츠비는 아버지를 찾아가 집도 사 주었다. 데이지는 개츠비가 죽기 전에 톰과 여행을 떠났다.장례식 풍경이 그려진다.비가 내린다.파티에는 몇 백명이나 드나들었지만 장례식장에는 개미새끼 한마리 보이지 않는다 한마디로 "불쌍한 놈"이었다.

윌슨을 죽인사람과 개츠비를 죽인사람은 동일 인물인가? 다른가?

8.톰과 개츠비,데이지와 조던,화자인 닉 캐러웨이는 서부에서 온 사람들이었다.동부의 삶에는 적응하지 못했다.

"부주의한 운전자는 또 다른 부주의한 운전자를 만나기 전까지만 안전하다."

9.김영하는 말한다.창작이 전차부대라면 번역은 지뢰제거반이다.
피츠제럴드가 이 소설을 착상하고 쓰기 시작한 뉴욕에 김영하가 머문다.아직도 개츠비가 데이지를 두고 뷰캐넌과 격돌하던 5번 애비뉴의 플라자호텔은 지금도 건재하다.
이 소설을 한 줄로 평한다."표적을 빗나간 화살들이 끝내 명중한 자리들'이다.

10.개츠비는 그 초록색 불빛을,해마다 우리 눈앞에서 뒤쪽으로 물러가고 있는 극도의 희열을 간직한 미래를 믿었다.

"모든 작가는 자기 세대의 젊은이들,다음 세대의 비평가들 그리고 그 뒤의 영원한 미래 세대의 교육자들을 위하여 작품을 써야 한다."F.스콧 피츠제럴드

'북트래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부사장의 북트래블(11)  (0) 2021.03.26
조부사장의 북트래블(10)  (0) 2021.03.25
조부사장의 북트래블(8)  (0) 2021.03.23
<자산어보1,2>(오세영)(7)  (0) 2021.03.22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6)  (0) 2021.03.21

관련글 더보기